Contact Us  Site Map

   

 

 

  

 

• 채집을 위한 기본도구
포충망
날아다니는 곤충이나 높은곳에 있는 곤충을 잡기위해서는 필수!

채집통
잡은 곤충을 생포하여 안전하게 집에 가져가야죠.

맥가이버칼
식물이나 나무에 서식하는 곤충을 기주와 함께 채집 할 때 사용
장갑
손을 보호하기 위하여 꼭 착용하세요.
후레쉬
야간채집시도 필요 하지만 나무속이나 깊은곳 곤충관찰시 사용
   
• 채집에 유용한 기타도구들
트랩
텐트형장애물과 텐트를 지지하기 위한 시설물

황색수반
색으로 유인하여 곤충을 잡는법으로 노란색접시를 준비

랜턴
야간채집시 필수!
불을보고 날아오는 곤충을 잡을 수 있다.
핀셋
손으로 다루기 힘든곳 더러운곳에 있는 곤충을 잡을때 사용

흑설탕
흑설탕과 막걸리를 섞어 당밀 채집시 이용
기록도구
수첩, 필기구, 카메라등

 

1. 포획 및 포충망 채집
채집 방법중 가장 기본적인 것은 곤충을 육안으로 관찰한 다음 잡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도구의 사용 여부에 따라 포획과 포충망채집(Netting)으로 나뉜다.

㉮ 포획
가장 기본적인 채집방법으로, 곤충이 있을 만한 장소를 찾아가 곤충을 발견하고 손으로 잡는 방법이다. 채집물을 보관할 용기 이외에 별도의 도구가 필요하지 않은 단순한 방법이지만 예상외로 다양한 곤충들을 꽤 많이 잡을 수 있고, 생태, 행동, 식성 등을 직접 관찰할 수 있다.

물론 채집도구를 이용하는 것보다 효율이 떨어지지만, 잎에 굴을 만드는 곤충, 줄기에 구멍을 뚫는 곤충, 벌레혹을 만드는 곤충, 잎을 말고 그 안에 사는 곤충, 토양 속이나 식물의 지하부위에서 가해하는 곤충 등을 채집할 때에 가장 적합하다.

㉯ 포충망채집(Netting)

곤충을 발견하면 포충망을 이용하여 잡는 방법이다. 나비류나 잠자리목을 잡을 때 많이 사용되며, 딱정벌레, 벌, 노린재중 커다란 것을 잡을 때도 흔히 이용된다. 이 방법은 순발력이 많이 요구되는 방법이며, 원하는 곤충을 잡기 위해선 곤충의 습성, 서식처, 출현시기에 대해 자세히 알고 있어야 한다. 필요한 도구로는 포충망과 삼각지, 독병 등이 있다.

곤충을 발견하면 포충망이 닿는 거리까지 접근하거나 곤충이 접근하기를 기다렸다가 자연스럽고 재빠르게 포충망을 휘두른다. 포충망을 휘두른 후 포충망 입구를 아래쪽으로 접어 채집물들이 달아나지 않도록 한다.
2. 쓸어잡기(Sweeping)
풀이나 나무 위로 포충망을 이리저리 휘둘러 곤충을 잡는 채집방법으로서 채집하다 보면 망이 너덜너덜해지기 쉬우므로 포충망을 4-5개 정도 여유있게 준비해 두는 것이 좋다.

쓸어잡기는 포충망을 흔드는 작업과 채집한 벌레를 죽이는 작업의 2단계로 이루어진다. 나뭇잎이나 가지가 많이 들어가면 포충망이 무거워져 힘이 많이 들고, 끝난 후 채집물을 골라내기가 까다로워지므로 주의를 기울인다. 또한, 산야에서 쓸어잡기를 할 땐 작업 특성상 진드기 매개 질병에 노출될 위험성이 많으므로 조심한다. 채집물 중 커다란 것은 독병으로 잡고, 미소곤충들은 흡충관을 이용하여 산채로 빨아들인 후 처리한다.

쓸어잡기를 하면 한 번에 많은 양의 곤충을 잡게 되므로 곧바로 표본을 만들기 힘들 경우가 많다. 냉동시설을 이용하여 보관하는 것이 좋으며, 연화과정은 불가피한 경우에만 실시한다.
3. 털어잡기(Beating)
곤충이 떨어질 위치에 넓은 망을 쳐 놓고, 나뭇가지, 풀, 꽃, 버섯, 볏짚 등을 두들겨 떨어지는 곤충들을 잡는 방법이다. 날아서 도망치는 곤충이나 가지에 꼭 달라 붙어 있는 곤충, 땅 위에서 돌아다니는 곤충을 채집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지만, 빠른 시간 내에 다양한 종류의 곤충을 잡을 수 있고, 흰 천위에 털어서 잡기 때문에 크기가 지나치게 작거나 의태를 통해 위장하고 있어서 쉽게 눈에 띄지 않는 곤충을 효율적으로 잡을 수 있다. 흩어진 미소곤충들은 흡충관으로 잡는다.
4. 빛으로 유인하는 법
곤충들이 빛에 이끌리는 습성을 이용한 채집법이다. 수많은 곤충들이 빛에 이끌리기 때문에 빠른 시간 내에 다양한 곤충들을 많이 잡을 수 있다. 다른 광원과의 경쟁을 줄이려면 달빛이 없고 흐린 날을 골라 채집을 실시하는 것이 좋다. 광원 근처를 비행하는 곤충을 포충망으로 잡거나, 광원 근처의 벽이나 광원에 설치한 스크린에 정지해 있는 곤충을 독병으로 잡으면 된다. 채집효율은 해질 무렵부터 2-3 시간 이내가 좋다.
5. 말레이즈 트랩
곤충이 장애물을 만나면 위로 올라가는 습성을 응용한 것으로 세계적으로 널리 애용되고 있다. 트랩은 텐트형 장애물과 텐트를 지지하기 위한 시설물, 트랩 안에 들어온 곤충들을 죽여서 보관하기 위한 포충기로 이루어진다. 곤충을 죽이는 데는 DDVP 등이 주로 이용되며, 트랩을 설치한 곳에 자주 방문하기 힘들거나 나비목 이외의 곤충을 주로 채집할 목적이라면 알코올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트랩의 특성상 곤충을 죽이는 장치는 반드시 텐트의 가장 높은 곳에 설치해야 한다.

한 번 설치하면 손쉽게 대량의 곤충을 채집할 수 있고 쓸어잡기 등에 비해 곤충을 분리해 내는 작업이 쉬운 장점이 있지만, 지형, 식생, 강우, 풍향, 풍속 등의 영향을 심하게 받기 때문에 채집효율을 높이려면 설치 장소를 잘 선택해야 한다. 주로 잡히는 곤충은 벌목, 파리목 등이다.
6. 황색수반
곤충이 특정 색채, 형태, 번쩍거리는 빛, 움직이는 모양 등에 자극을 받아 몰려드는 점을 이용한 채집장치를 Visual Trap이라고 한다. Visual Trap에는 번쩍거리는 검은 공을 이용하여 등에류를 채집하는 법과 특유의 움직임을 이용하여 흡혈곤충류를 채집하는 Haufe-Burgess법 등도 있지만, 가장 일반적인 것은 황색수반을 이용하는 법이다. 점착제를 이용한 방법은 좋은 표본을 얻을 수 없는 단점이 있다.

황색수반 이용법이란 노란색 그릇에 물을 담아 색깔에 유인된 곤충을 수집하는 방법으로, 보통 지상 1m 높이에 설치하며, 물의 표면장력을 제거하는 계면활성제로는 중성세제를 이용한다. 표면장력을 없애주면 채집물들이 물에 뜨지 않고 가라앉게 된다.

일반적인 채집법으로는 채집할 수 없는 귀한 곤충들을 많이 잡을 수 있으며, 채집 방법이 쉽고, 비교적 온전한 상태로 잡을 수 있는 장점도 있다. 흰색, 검은색, 붉은색, 푸른색, 녹색 등을 보조적으로 사용하는 것도 고려해 볼만하다.
7. Pit fall trap
배회성 곤충이 트랩 안으로 들어오면 빠져나가지 못하게 하는 방법으로서 트랩 아래에 알코올이나 에틸렌글라이콜을 넣어 주면 떨어진 곤충을 바로 죽일 수 있고, 장기간 설치해도 채집물이 상하지 않는다. 계면활성제로는 시중에 판매하는 세제를 이용한다. 경우에 따라서는 썩은 고기나 흑설탕, 포도주 또는 맥주 등을 넣어 주어 유인효과를 높일 수 있다. 트랩은 지표와 같은 높이로 땅 속에 묻어 둔다.
8. 당밀채집
막걸리에 흑설탕을 넣어 끓인뒤 나무에 바르면 나무진에 모이는 곤충들을 유인하여 채집할 수 있다.

곤충이 불빛에 모여드는 습성을 이용한 채집법이다. 보통 밤에 등불에 곤충을 유인하여 채집하는데 나방류의 채집에 가장 널리 이용된다. 그 밖에도 딱정벌레류, 강도래, 날도래, 하루살이류 등 등불에 모여드는 모든 곤충에 적용되고 있다. 무덥고 바람이 없는 흐린 날 밤에 가장 효과가 크고 기온이 낮은 달이 밝은 밤에는 효과가 적으므로 먼저 월력과 기후상태를 잘 알아본 후 야간채집 일정을 세워야 한다. 곤충이 모이는 시간은 보통 해진 후 2시간 정도이며 하루밤 사이에도 모이는 곤충의 수에 변화가 많다. 등불의 종류는 전기가 들어오는 곳에서 형광 등을 이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나 전기가 없는 산속이나 벽촌 등에서는 휘발유램프나 프로판 가스 또는 전지나 휴대용 소형발전기가 이용된다.

 
야간채집에 필요한 준비물로는
1) 수은등,형광등 또는 단파장을 내는 전구
   (소형발전기 또는 배터리 함께 준비)
2) 광원의 효율을 높이기 위한 스크린
   (흰색 광목천을 고정시켜 세우거나 유사한 것 응용할 것)
3) 곤충을 넣을 수 있는 채집통
   (독병, 삼각지 ,사각지 , 시중에서 파는 채집통)
4) 핀셋 (나무구멍 속이나 땅속채집)
5) 개인소지품
   (모자,상 하의,긴양말, 등산화,우산이나 비옷,지도 및 나침반,비상     약품,비상식량)
6) 포충망
채집요령
1. 스크린에 붙어있는 곤충은 가볍게 작은 채집도구로 쓸어잡는다.
2. 스크린 주위에도 많이 몰려들기 때문에 땅바닥을 유심히 관찰해서 포충망으로 쓸어잡는다.
3. 포충망 안으로 들어온 곤충은 조심스럽게 꺼내서 채집통으로 옮긴다
- 사슴벌레에게는 물리지 않도록 주의한다.
- 곤충이 손에서 잘 떨어지지 않을때는 엉덩이를 살살 간질러서 사육통으로 유도한다.

---------------------------------------------------------[농업과학기술원 곤충표본관 발췌]